본문 바로가기

인포모아

화성 광주 고속도로 노선도 및 요금 정리

반응형

수도권 남동부의 "새로운길"인 화성 광주 고속도로 개통이 임박했습니다. 홈페이지까지 개설이 되어서 이 구간의 이용 요금까지 안내할 수 있어서 이에 대해서 정리를 해 보겠습니다.

 

화성 광주 고속도로 노선도

경부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중부고속도로를 연결해주는 수도권 제2순환선의 중심축이라고 부르는 고속도로로 동탄분기점에서 동탄IC, 서용인IC, 서용인분기점, 포곡IC, 도척IC, 곤지암분기점까이 이어지는 고속도로입니다.

 

정식 명칭이 이렇게 바뀌기 전에는 이천 오산 고속도로라고 불리웠습니다. 정작 이 도로의 종점이 이 두 지역과 거리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이름이 붙은 것이 아이러니 했었던 것이죠.

 

고속도로 개통 소식 자세히 보기

 

 

전체 노선도를 살펴보시면 서쪽에서 동탄분기점을 지나 동탄 2신도시를 지나게 되고 마성터널 부근에서 영동고속도로와 분기합니다. 현재 운영중이었던 봉담~동탄 고속도로와 이천~양평 고속도로를 연결해주는 고속도로입니다. 서쪽의 고속도로는 이미 개통했고, 동쪽의 이천 양평 고속도로는 2026년 개통 예정입니다.

 

화성 광주 고속도로 통행 요금

통행 요금은 일반적으로 많이 이용하게 되는 승용차 기준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동탄분기점에서부터 동탄IC까지의 요금 1500원을 시작으로 전체 구간을 다 이용하는 경우 요금은 3700원으로 책정되었습니다.

 

생각보다 요금은 비싸게 책정되지 않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도로를 이용하는데 통행료로 인한 부담은 적을 것으로 보입니다.

 

 

승용차 이외의 2종인 17인승 이상 32인승 이하 승합차, 2.5톤 이상 화물차와 3종, 4종, 5종 차량에 대한 요금은 아래 링크를 통해 보다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행료 자세히 보러가기

 

이 도로가 개통함으로써 화성시와 광주시 간 이동거리는 25km가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가까운 듯 하면서도 멀었던 두 도시간의 이동이 획기적으로 바뀌는 것입니다.

 

이 도로는 제2중부고속도로와 만나지 않습니다. 오로지 제1중부고속도로와만 연계가 된다는 점을 유념해야 합니다. 즉, 하남에서 남이분기점 방면, 즉 하행으로 내려올 때 이 도로를 이용하려면 절대 제2중부고속도로로 가면 안 된다는 것이죠.

 

교통상황 살펴보기

다른 고속도로와 마찬가지로 홈페이지를 통해서 도로 소통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한국도로공사 앱을 이용해서도 개통 이후 바로 확인이 가능하겠지요.

 

홈페이지에서는 딱 이 구간에 대해서만 상세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홈페이지 주소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화성 광주 고속도로 홈페이지

 

기타 고속도로 관련 정보

이번에 개통하는 고속도로 외에도 3월 말에 대구 외곽순환고속도로도 개통을 합니다. 서울 외곽순환고속도로와 같은 개념으로 대구 외곽을 순환하는 도로입니다.

 

대구시를 중심으로 한 교통 편의가 아주 좋아지게 될 도로로써 기대가 많이 됩니다. 대구 외곽순환고속도로 자세한 소식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대구 외곽순환도로 개통 3월 31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