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포모아

5사6입 활용해서 투자했나요? LG에너지솔루션 청약

반응형

공모주 투자할 때 자주 들리는 용어 중 하나인 5사6입의 원칙. 이게 뭔지 아세요?

 

5사 6입이란?

공모주를 청약하면 배정받을 수 있는 주식수를 계산하게 되죠. 먼저 배정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균등배정과 비례배정이 있죠.

 

균등배정으로 받을 수 있는 주식의 수는 균등배정으로 할당된 물량 (LG엔솔의 경우 50%)를 청약한 '건수'로 나누는 것입니다. 당연히 딱 떨어지는 숫자로 안 나오죠. 이때 소수점 1의 자리가 5이하면 버리고, 6이상이면 올리는 것이죠. 하지만 균등배정을 그리 했다가는 난리나죠. 1.6 나왔다고 2주 배정할 수 있겠습니까?

 

그래서 균등배정은 증권사가 꿀꺽하거나 소수점 높은 순으로 추가 배정을 하거나 추첨으로 배정을 합니다. 보통은 추첨 방식으로 배정을 합니다.

 

비례배정의 경우에는 이 원칙을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략적으로 잘 활용하여 딱 .6이 나오도록 투자를 할 수 있는 것이죠. 비례배정은 증권사마다 청약단위가 달라서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한 것입니다.

 

반응형

 

이미 이 전략적인 접근을 하시는 분들은 5사6입이 무엇인지 잘 아실겁니다. 계산기를 두드리거나 유튜브, 블로그를 통해 1주를 더 받을 수 있는 최소 청약 개수를 확인하고 그것을 노리고 청약을 넣는 것이죠.

 

하지만, 경쟁률이 딱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죠. 내가 넣는 순간 얼마나 넣느냐에 따라 또 달라질 수도 있는 것이고, 청약 직전 생각보다 많은 청약이 몰리면 전략이 실패할 수도 있겠지요. 따라서 무엇보다 1주라도 더 많이 받기 위해서는 그냥 무조건 많은 투자금을 끌어 오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대부분의 증권사가 5사6입 제도를 운영하고 있지만, 필요한 경우 증권사가 그냥 인수할 수도 있다고 명시를 하기도 하니, 가능하면 이 제도를 노리고 투자를 하기 보다는 내가 원하는 수량이 확실하게 확보될 수 있는 금액을 신청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투자금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이 제도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엘지 솔루션 공모주 청약 일정 및 투자 전략

엘지 솔루션 공모주가 2022년 초반부터 매우 핫합니다. 우리나라 유가증권 시장에 이 정도 규모의 공모주는 없었던 것이니까요. 이번 글에서는 해당 기업 공모주 청약을 위해 알아두어야 할 필수

m.infomoah.com

 

LG에너지솔루션 청약 경쟁률 보고 이렇게 전략 세우자

LG에너지솔루션 청약이 진행중입니다. 엄청난 경쟁률을 예상하는 기사가 넘쳐나는 가운데, 3시간 정도 지난 시점인 1월 18일 13시 기준의 경쟁률을 정리해 보고 향후 투자 전략을 세워보겠습니다.

m.infomoah.com

 

반응형